[2017 서울도시농업축제] 마르쉐@혜화 출점팀들이 준비한 작은 기획들
2017 서울도시농업축제 <도시에서 이어가는 씨앗> + 마르쉐@혜화
2017년 11월 11일 토요일 11시~ 16시 서울시 종로구 마로니에공원
‘도시농부 이야기’ 전시 / 종일
‘한반도 16도 토종쌀 막걸리’ 시음대회/ 종일
‘토종 한 끼’ 요리 / 종일
‘이어가는 씨앗에서 밥상’ 전시 / 종일
‘연희 크루 진대’ 공연 / 12:00
‘도시농부와 토종쌀의 변신’ 워크샵 / 13:00
‘도시에서 이어가는 농사 이야기’ / 14:00
귀촌 귀농한 작은 농부들의 텃밭,
도시의 작은 시민농장들이 함께 품어온 씨앗들로 인해
도시에서 시작된 소중한 변화들.
도시에서 이어가는 씨앗과
이 땅의 각 지역에서 이어가는 씨앗이 만나는 가을.
씨앗을 이어가는 작은 농부들과
도시에서 농農의 마음을 키워가는 도시농부들을 응원하며,
11월 11일 토요일, 마르쉐@혜화에 많은 출점팀들이 함께합니다.
다양한 농부들과 다양한 씨앗이 만나는 ‘2017 서울도시농업축제’에
마르쉐@혜화 출점팀들이 스스로 준비한 작은 기획들을 만나보세요.
*이어가는 씨앗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준비합니다.
[농가밀_마을에빵]
청주 나하나 농부님의 자가채종 5년차에 앉은뱅이밀로 ‘빵누리 천연효모빵’, ‘앉은뱅이통밀 쿠키’, ‘토종 곡물 키슈’를 굽습니다 .
-오랫동안 자가채종으로 이어가면서 환원순환농법으로 농사를 짓고 계시는 구례 홍순영 농부님의 오메가-3가 함유된 현미&백미, 그리고 풀풀농장의 토종쌀 조동지와 더불어농원의 토종쌀 자광도로 ‘토종 곡물 키슈’를 굽습니다.
[현강자연애농원]
게걸무는 우리 동네 이천의 특산품이랍니다. 게걸무와 개성배추, 토종생강과 토종콩도 준비합니다.
[농부가된사진가]
농부로써 두메부추, 개구리참외 등 토종종자들을 조금씩 키워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토종종자를 많이 생산할 계획입니다.
[요리사의농원]
마르쉐 농부들과 함께하는 토종곡물 타락죽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풀풀농장의 조동지 현미쌀과 칠분도미, 요리사의 농원의 우유를 이용해서 타락죽을 쑬 예정입니다. 그리고 풀풀농장의 토종녹두를 이용해 토종녹두 타락죽, 현강자연애농원의 토종단호박을 이용해 토종단호박죽, 문경오미자농원의 흑임자를 이용해 흑임자타락죽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아마 위에 올라가는 타락죽 베이스들은 거의 우유퓨레의 형식으로 준비해서 가져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들풀한아름]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풀과 꽃들로 만든 차들. 우보농장의 토종현미와 차조기잎을 넣고 직접고은 조청으로 만든 엿강정을 가져가볼까 합니다.(아직 미정이어서 가져가는게 확실하지는 않아요.)
[풀풀농장]
종묘상 종자(F1)로 시작해 8년 간 씨받아 키운 대파를 가져 갑니다. 토종은 과거의 유산이 아니라 지금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닐까 해요.
[우보농장] 한반도 전역에서 키워졌던 토종쌀을 16도에 맞춰 16품종을 햅쌀로 준비할 예정입니다.
[횡성농부애뜰]
횡성 텃밭두부에서 만든 토종콩두부를 준비합니다. 토종종자 나눔도 하려합니다.
[더불어농원]
토종쌀로 막걸리를 만들었어요. 막걸리대회에 참여하셔서 시음해보세요!
[도시농부 [자란다]]
직접 농사지은 작물의 씨앗을 이어가는것은 내 농사의 역사를 차곡차곡 만들어가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매년 ‘대대로 씨앗’이라는 이름으로 씨앗을 이어가는 중이에요. 몇가지 올해 농사에서 채종한 씨앗을 준비해 봅니다.
첫해 단옥수수, 2년째 풍선초, 3년째 진주가지, 5년째 부추
[레이스배추]
찬우물농장의 ‘토종’ 준비물로 함께 콜라보 할 것을 논의중인데요. 찬우물농장의 토종 농작물과 독립출판물 세트 구성을 할까 합니다. ‘책과 채소’네요.
[지새우고]
사용하는 대부분의 재료는 전남 순천에 위치한 외할머니댁 농가에서 자란 작물이며 오랜기간동안 씨앗을 이어온 소중한 결실입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마르쉐@를 통해 만난 농부님들을 통해 ‘토종작물’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계속해서 메뉴로 내고있는 토종쌀그래놀라와 토종밀크래커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다다]
작년에는 옆집<지새우고>와 함께 우리밀 크래커에 초콜릿을 입혀 빼뺴로를 만들었어요. 올해는 마르쉐를 통해 알게 된 <우보농장>의 토종벼를 사용해서 빼빼로를 만드려고 합니다.
[희음(希饮)]
토종쌀(자치나 외)로 만든 요거트와 토종콩(오리알태)으로 만든 낫또브리또를 가지고 갑니다.
[아부레이수나의 입말한식 X 아산편]
평소 지역의 농부님의 토박이 어른들이 토종 식재료로 해 먹던 음식을 찾아가던 중 이번 마르쉐 일정에 아산의 입말한식편을 준비했습니다.
아산의 농부님과 토박이분들, 3대가 함께 살며 토종 어업을 하시는 분들과 함께 나갑니다.
전통을 기록하고 소개하되 토종 식재료를 이용하여 현재에 맞는 음식을 제안합니다.
[낭그루]
낭그루는 토종 우리나라 나무로 목기를 만듭니다.
[책방 탐구생활]
토종씨앗, 토종벼에 관한 책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11월 11일은 농민의 날, 농부의 마음으로 제철을 맞이합니다.
[카카오다다]
11.11일은 빼빼로 데이이기도 하지만, 농민의 날이기도 합니다. 디저트를 만드는 저희에게도 특별한 날 이지요! 농부와 함께 협업하여 만드는 초촐릿 디저트를 기대해주세요!
[차차로 – 귀한농부]
감귤이 제철 입니다. 수확한 감귤을 농업인의 날을 맞이하여 누구든 맛볼 수 있도록 수북히 쌓아놓고 나눔하는 감귤 파티를 준비합니다.
[토종이자란다농부팀]
농부의 축제 이므로 “추수 감사”의 의미로 메시지를 담은 글과 작은 선물을 기부합니다. 모아진 생산물이나 먹을거리는 지역 어린이공부방 등 소외된 어린이들에게 전달하려고 합니다.
[낭그루]
농부들의 풍성한 축제에 따뜻한 느낌의 목기들을 준비해 갈께요.
아직 가을, 단풍나무로 만든 그릇 만들어가요.
[새암농장 나무향목이버섯]
잔치에는 ‘전’ 이지요. 도시농부들의 잔체 목이버섯전을 준비합니다! 🙂
[농가밀_마을에빵]
풍성한 도시농업 축제를 기념하며 ‘곡우호밀빵 한덩어리’를 ‘통’으로 구매하시는 분들께, 일명 ‘호밀빵 단짝친구’로 불리는 작은 선물을 함께드립니다.
새콤하고 아삭한 제철의 햇홍옥을 살짝쿵 졸여낸뒤 시나몬을 더해, 가을철의 ‘실론 시나몬&햇사과롤’을 굽습니다. 반딱반딱 광이나는 오동통한 햇 옥광밤을 율피 그대로 졸여낸 율피밤조림으로 ‘호밀밤머핀’을 굽습니다.
[풀풀농장]
거름을 넣지 않고 자연농으로 키워 하늘에서 내린 비만 맞고 자란 무를 뽑아 갑니다. 기나 긴 겨울 밤 할머니가 깍아주시던 무맛 그대로입니다.
[들풀한아름]
가을내 산에서 도토리를 주어 녹말을 낸 것을 활용하여 만두피를 만들어보려고 해요.
[이숙자 hand market]
가을 햇볕을 받고 늙은 호박으로 만든 달콤한 전을 준비하였습니다.
[부용밭 파치가게]
한창 제철인 오통통 알타리무랑 그냥 무! 를 준비해요!
[소요하기]
이번에 수확한 밤으로 친구와 함께 밤쨈을 만들어 들고나갈 예정이에요. 쌀쌀한 날씨에 맞춰서 다관과 워머를 준비해서 구기자차 시음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려고 합니다.
[인텔리겐치아]
저희는 모두 도시텃밭에서 직접 키운 제철 작물로 요리를 하는데요, 고구마를 주재료로 여러가지 요리를 판매할 예정입니다. 🙂
[콩항아리네 전통장]
지금이 제철인 달달한 노랑 배추김치와 아삭한 무 김치, 된 서리 내리기 전까지만 가능한 고들빼기 김치,서리 걷이한 가지 장아찌를 준비합니다.
[sweet studio DAL D]
가을에 추수하는 과일이나 채소들을 색색의 아이싱쿠키로 만들어 갑니다.
[들풀한아름]
노지재배의 마지막 걷이로 거두어드린 호박과 가지를 말려서 가져갈 예정이예요.
[오색오미]
가을에 수확하는 뿌리채소를 이용해서 소박하고 건강한 밥상 차립니다.
[지새우고]
지새우고 자매의 외할머니댁 농장에서 올해 수확을 마쳤습니다. 이번에 만드는 모든 제품은 햇곡식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로푸드팜]
올 가을에도 할머니와 아버지가 직접 수확한 대추와 대추차를 준비합니다.
[현강자연애농원]
절임배추를 예약받습니다. 제가 키운 배추를 임자도 유억근님의 소금으로 절임합니다.
[함양산촌]
친환경 햇배와 햇생강, 쌀 조청을 활용한 건강청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번 시장에 준비한 특별한 기획들
[지리산뜨래]
지리산뜨래 이벤트 합니다! 지리산뜨래 부스에 오시는 손님 중 지리산뜨래 사진찍어주시고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사진 찍어서 올려주시면 단감 5개 드려요!
[레이스배추]
‘보리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인쇄물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좀 질이 안 좋은 종이에 인쇄를 하더라도, 음료나 책을 구매하시지 않는 분들도, 찬우물에서 장보시다가 궁금하면 가져가실 수 있게 좀 많이 준비하고자 합니다.
[허니포레스트]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SK 행복나래와 함께 협업으로, 전 제품을 30~40% 할인 판매합니다. 수익금은 지역의 취약 계층에게 저희 제품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추가 판매 수익금은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고기반찬으로 제공합니다.
[종합재미농장]
농사와는 관련이 없지만, 겨울을 맞이하여 그동안 개인적으로 꾸려왔던 프로젝트인 ‘외짝장갑중계소’를 열어볼까 해요. 외짝장갑중계소는 한 짝만 잃어버린 장갑을 모으고, 알리고, 나누는 곳입니다. 외짝장갑중계소를 통해 사람들이 짝을 찾아서 다시 장갑을 쓸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또한 장갑의 짝을 찾으면서 물건의 쓸모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 나누고 있어요. 이번 마르쉐에서 농산물 판매도 하면서 옆에 작게 외짝장갑중계소를 열어서 그동안 모은 장갑을 펼쳐놓고 필요한사람에게 전해주거나 쓰지 않는 한 짝을 기증받아 보려고 합니다.
※참고 https://www.facebook.com/amusebycompany/posts/1156010514452887
2017 서울도시농업축제의 일환으로 진행됩니다.
2017 서울도시농업축제 내용 자세히 보기
goo.gl/VSxQp
주관 서울시 / 주최 마르쉐친구들
*다음시장일정
[11/11 (토) 마르쉐@혜화] [11/18 (토) 마르쉐@문화비축기지] [11/25 (토) 마르쉐@성수]
마르쉐@홈페이지 www.marcheat.net
마르쉐@페이스북 marchewithseoul/
마르쉐@인스타그램 @marchefri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