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1일(토) 마르쉐@어린이대공원 농부팀을 소개합니다!
‘농부 아저씨 이 토마토가 달콤해요!’
‘요리사 누나 앉은뱅이 밀로 만든 과자는 무슨 맛이에요?”
눈을 맞추고 나누는 대화는 즐겁습니다.
농의 다양한 얼굴을 마주하며 함께 배우며 먹는 시장에
어린이와 가족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마르쉐@가 준비합니다.
<농부팀>
저의 목금토 스토리는 당진시 대호지면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불과 당진시내에서 15분 거리이지만 사면이 산으로 둘러쌓여 깊은 산속같은 그런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 소재하
있는 농장입니다. 사면이 산이다 보니 거의 대다수 먹거릴 산에서 얻게됩니다. 물론 텃밭에서도 많은것을 얻곤있지만 산이 내어주는것이 더 많은 살기좋은 곳입니다. 그러니 출품하는 상품이 재배보다는 자연산 식재료가 90% 임을 자신합니다. 농장 상호처름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엔 특별한 일이 없는한 항시 농장에 있어니 방문해 주시면 환영합니다. 나머니 월화수는 주로 산을 다닙니다.
<찰흑미 들풀화전>
찰흑미 반죽에 여러 종류의 들풀들(바위취, 풍년초, 돌미나리, 파드득나물 등)을 얹은 화전입니다. 드실 때에는 직접 담아 3년이상 발효시킨 매실발효액을 뿌려드립니다.
<쑥빵, 뽕잎빵>
쑥가루, 또는 덖은 뽕잎가루와 직접 갈은 쌀가루, 통밀가루, 막걸리를 넣고 반죽하여 찜기에 찐 빵입니다.
<찹쌀구이>
밀가루 대신 찹쌀가루를 사용하고, 농약과 비료, 멀칭도 하지않고 기른 고구마를 썰어서 넣은 간식거리 입니다.
겉보기엔 파이같아 보이지만 쫀득한 찹쌀덕분에 찰떡같기도 한 찹쌀구이 입니다.
쑥찹쌀, 뽕잎찹쌀, 그냥 찹쌀구이. 이렇게 세 종류가 있습니다.
<발효액 음료>
직접 담그는 백초발효액을 물에 희석하여 시원한 음료로 드실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생 나물들>
그 때 나오는 야생 나물 종류를 가져갈 예정입니다. 어떤 나물이 그 시기에 많이 있을지 모르므로 종류는 아직 미정입니다.들풀 한아름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배워야 할 것은 자연이고, 해야 할 일은 노동이라 생각하는 남매입니다. 농사를 지으면서 자연에서 나는 다양한 야생 풀, 꽃, 나무들을 차로 만들고, 발효액을 담그며 통밀빵을 굽고 있습니다.
우도 어른신들과 제주 한라산에서 양봉하시는 분의 도움으로 건강한 땅콩잼을 만들고 있는 “바실(로프트디)” 입니다.강원도에서 우엉과 돼지감자를 농사하고 계시는 아빠와 정성스럽게 자르고 말려주시는 엄마표 말린 우엉과 돼지감자는 여름을 준비 하는 젊은 분들에게 여전히 인기가 좋구요^^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녹차잼은 제주도 녹차로 만든 가루와 입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곧 만나요^^
상처치유 허브연고 – 큰 아이의 아토피 때문에 만들기 시작한 연고로 7년째 우리집 가정상비약이 된 연고입니다. 한약재와 허브를 유기농 오일로 추출하여 만든 연고로 가려움증과 상처에 좋으며 특히 코속이나 입 안이 헐었을때도 아주 좋아요. 신생아 기저귀발진에도 효과가 좋은 연고로 아토피 피부에 발라주심 효과가 좋아요.
벌레연고 – 모기나 벌레에 물렸을 때 발라 주세요. 텃밭 일하다 풀독 오른곳에 발라 주셔도 좋아요.
면역성에 좋은 12가지 자연발효액 – 면역성을 길러 주기에도 좋고 감기증상이 있음 더 열심히 먹게되는 자연 발효액으로 직접 기른 농작물과 야생에서 얻은 자연재료에 유기농 비정제설탕으로 만든 자연발효액입니다.
우리 아이들 음료수로 꾸준히 드시면 좋아요.
생새우텃밭쌈장 – 잘 체하는 저 자신을 위해서 만든 쌈장으로 된장이 전혀 들어가지 않고 생새우와 텃밭에서 나온 마늘, 울금, 양파등을 넣어서 발효시킨 쌈장으로 오래 숙성될수록 그 맛이 절묘한 쌈장입니다. 고기 요리와 궁합이 좋으며 찌개나 볶음에도 마약같은 마법의 만능 양념장이지요.
텃밭 양푼이 비빔밥 – 텃밭에서 나는 채소들을 나물로 만들고 직접 만든 고추장 등으로 양푼에 비벼먹는 비빔밥으로 직접 만든 사료로 키운 닭이 낳은 달걀을 올려 드려요.
텃밭채소쥬스 – 텃밭에서 나오는 채소들을 직접 갈아서 만든 쥬스로
녹색의 신선한 맛을 즐겨 보세요.
심는 대로 잘 자라는 텃밭 – 가장 기본이 되는 텃밭책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게 경험담 위주로 담았습니다.
초롱이 둥지 마을: 옛날 전설적일 만큼 인기있던 드라마 :”여로”를 보신적 있나요? 물맑고 공기 좋은 가평군 묵안리가 그 드라마의 배경이었죠. 아직도 첩첩 산골인 묵안리에는 초롱이 둥지 마을 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그 청정한 가평 산골에서 무청을 말려 시래기를 만들었습니다. 그 시래기로 만든 시래기 밥과 달래간장을 가지고 마르쉐 손님들을 맞이하러 갑니다.
일요일 마르쉐에서 만나요
김혜경: 소세지 아줌마 김혜경님은 소세지를 만들면서 늘 고민을 합니다. 어떻게 하면 가평의 농산물을 이용해 맛있는 소세지를 만들수 있을까는 함박꽃 김혜경님의 고민입니다.
이번5월 장에는 가평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 없어서…패스. 그래도 마르쉐에서 인기있는 부추소세지. 깻잎소세지. 청량고추 소세지를 만들어 갑니다. 마르쉐에서 만나요.
가평군 농특산물 연구회는 잉여 농산물이 제값을 받고 팔 수 없기에 함께 모여 가공을 연구하고 유통을 고민하는 모임입니다.
아카시아 꽃 에이드
5월의 향기를 담은 야생 아카시아꽃 발효액으로 만든 에이드입니다.
유기농 자연발효 스파클링 진저에이드(잔판매)
유기농 생강(뿌리와 잎 모두)으로 담가 향기롭게 숙성된 생강효소를
한번 더 자연발효시켜만든, 자연탄산이 부드러운 진저에이드입니다.
유기농 자연발효 스파클링 진저에이드(3잔병입)
3잔분량의 진저에이드를 병에담았습니다.
유기농 라벤더슈가, 유기농 민트슈가, 유기농 민트 티
보리햇살농장은 텃밭 뿐만 아니라 야산의 들풀까지 모두 품어 발효액을 만듭니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유기농 제철재료를 사용합니다. 부안에서 유기농 농사를 짓고있는 부모님과 서울에서 옥상텃밭을 하고있는 딸이 함께
제철작물을 이용해 요리를하고, 저장식품을 만듭니다.
유기농을 고집해 건강한 재료를 생산하려는 노력과 맛있고 재미있는 요리를 해보려는 호기심이 깃든 메뉴를 만들고 있습니다.
(우무채콩국) : 아빠맘콩국에 제주산 우무채를 넣어 시원함과 고소함을 맛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