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쉐@씨앗밥상 Seed to table vol.17 ‘이어가는씨앗-조선생강과 개성배추’
마르쉐@ 농부가 키운 씨앗을 요리사가 요리하고
씨앗과 작물을 맛있게 먹는 지혜를 배우는
마르쉐@씨앗밥상 (seed to table)
일시 : 2018년 11월 18일 (일) 19~21시
장소 : 맛동
참가비 : 60,000원
신청서: https://goo.gl/forms/18Uzs4FaBVRB4ziE3
내용
1) ‘현강자연애농원’ 송기봉, 김정순 농부의 조선생강과 개성배추 농사 이야기
2) ‘로컬릿’ 남정석 셰프의 ‘현강자연애농원’ 조선생강과 개성배추 요리 이야기와 레시피
한 끼 메뉴
조선생강향의 구제르 (생강향이 나는 치즈퍼프슈)
논알콜 개똥쑥 오미자 뱅쇼(개똥숙과 오미자, 곶감, 제주 청귤로 만드는 논알콜 뱅쇼)
개성배추 갈레뜨(한국식의 배추전에서 모티브를 얻은 개성배추 메밀 크레페)
개성배추 호박 라자냐(구운 개성배추와 토종 호박에 백태공퓨레를 겹겹이 쌓아서 만든 채식 라자냐)
조선생강 캬라멜 사과(생강 캬라멜로 졸인 사과와 생강크럼블)
*뱅쇼(비건), 구제르(락토오보)를 제외한 메뉴는 유제품을 사용한 락토채식 입니다.
*재료수급 및 기타상황에 따라 메뉴구성이 일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르쉐@에서 만나는 ‘이어가는 씨앗’
마르쉐@에서 동네시장이나 마트에서 만나지 못하는 신기한 모양과 맛을 지닌 채소나 곡물 종류를 많이 만날 수 있는데요.
토종, 재래종, 고정종, 고래종…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이들은 지금 유통되는 채소의 1% 채 되지 않는, 이제는 특별한 존재가 되어버린 이 땅에 오랫동안 이어져 온 채소들입니다.
농부가 씨앗을 사서 기른 채소를 사먹는 일이 당연한 세상이지만, 불과 50년 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지역마다 집집마다 이어 온 씨앗으로 채소와 곡식을 키웠습니다. 씨앗을 받아 다음 해에 다시 심고…그렇게 내가 사는 땅의 기후와 풍토에 맞는 씨앗을 이어가면서 키운 채소와 곡식으로 요리를 해먹었지요.
다품종소량생산 농(農)을 통해 씨앗을 이어가는 마르쉐@ 농부님들 덕분에 마르쉐@ 장터에서는 ’이어가는 씨앗’ 채소들을 구경하고, ‘이어가는 씨앗’ 채소로 만든 음식을 맛 보고, ‘이어가는 씨앗’ 채소를 구입해 집에서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즐거움을 얻고 있습니다.
열일곱번째 씨앗밥상 테마는 ‘이어가는 씨앗-조선생강과 개성배추’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채소와 전혀 다른 모양, 맛, 향, 식감을 가진 또 다른 채소의 세계를 함께 나누고 싶어서 이번 ‘마르쉐@씨앗밥상’은 이 땅에서 사람들이 오랫동안 이어 온 ’조선생강’과 ‘개성배추’를 테마로 진행합니다.
고려시대부터 재배하기 시작했다는 작지만 톡 쏘는 매운 맛과 향이 매력적인 조선생강(토종생강)과 속이 연하고 맛이 고소하며 잎이 길고 넓어 배춧잎으로 보쌈하기 좋은 개성배추.
이천에서 다품종소량생산 농사를 짓는 ‘현강자연애농원’ 송기봉, 김정순 농부가 이어가는 조선생강과 개성배추를 ‘로컬릿’ 남정석 셰프가 그 맛을 선보입니다.
일반 생강, 배추와 또 다른 씨앗의 맛이 요리사의 손으로 어떻게 표현될지, 농부의 씨앗에서 시작하는 요리의 세계를 함께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 복숭아나무에 약을 한번 쳤어요. 아주 독한약도 아닌데 반 주고 났더니 몸이 아픈거에요. 집사람이 그걸 보고 약을 하지 말자고 하더라고. 그 뒤로 계속 그 다짐을 지키고 살아요.
-송기봉 농부-”
“여기 와서 5년 지나니 땅 자체가 스스로 알아주더라구요. 처음엔 진딧물이 생기더니, 5년 지나니 진딧물도 생겼다 없어지고. 작물도 땅으로 많이 내려가고. 흙이랑 같이 가는 느낌이 들어요. 농사지으니 힘든거도 많지만, 흙을 가까이 한다는건 참 좋아요. -김정순 농부- “
작은 채소가게
씨앗밥상 시작 전엔 ‘현강자연애농원’의 작은채소가게가 열립니다.
당일 씨앗밥상에 사용되는 채소를 포함하여 농부님의 다양한 작물과 가공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씨앗밥상 참여자는 물론이고 지역주민들도 농부님의 채소를 구입해가실 수 있으니 장바구니 가지고 장보러오세요.
2018.11.18(일) 오후 6시~7시 (1시간 반짝 채소가게입니다.)
혁신파크 내 맛동으로 오시면 됩니다.
<품목>
- 생강꿀, 편강
- 청류(효소)-복숭아청(3년, 5년), 수세미청, 매실청, 오가피청, 무청, 복분자청
- 말림- 여주차, 수세미차, 뚱딴지칩, 애호박말림, 고수죽염, 대파소금
- 제철 채소 – 상추, 치커리, 토종배추, 토종생강 등
- 청계유정란
- 장아찌 – 복숭아장아찌
- 잼 -매실잼, 복숭아잼, 포도잼
- 생오가피열매
* 포도, 토마토, 머루 쥬스도 맛보실 수 있습니다.
* 당일 사정에 따라 품목이 달라질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1월 18일 마르쉐@씨앗밥상 -seed to table-에서는
‘현강자연애농원’ 송기봉, 김정순 농부의 씨앗과 흙, 채소 이야기와 함께,
‘로컬릿’ 남정석 셰프의 조선생강과 개성배추 요리와 이야기를 맛보고자 합니다.
농부와 셰프가 함께 만들어 가는 ‘이어가는 씨앗-조선생강과 개성배추’의 맛과 이야기, 즐기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1)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https://goo.gl/forms/9kb3VHh6EcovGI9g2
2) 우리은행 1005-003-173095 사단법인농부시장마르쉐 계좌로 60,000원을 입금합니다.
3) 입금이 확인되면 1~2일 안에 문자를 드립니다.
*환불규정
– 이틀전 (23일 자정 이전) 100%환불/ 하루전, 당일 취소 환불 불가
– 어린이 동반 불가
<찾아오시는 길>
맛동 2층 / 서울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16동, 후문 앞
유료 주차장이 있습니다만, (5분당 150원)
교통이 혼잡할 수 있어서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합니다
<농부> 현강자연애농원 송기봉, 김정순 농부
현강자연애농원은 2003년 이른 봄 이천으로 귀농해서 복숭아 나무를 심고 작은 나무 사이에 다양한 작물을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복숭아와 매실, 채소, 깨, 콩, 생강, 땅콩 등을 생산하고 그 생산된 농산물로 약간의 가공을 하고 있습니다. 2012년 유기인증을 받아 자연농을 지향하는 농사를 합니다.
나도, 너도 건강해지는 그런 농산물을 생산하여 나누고 싶습니다.
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3532142127
<요리사> 로컬릿 남정석 셰프
지역의 식재료로 건강한 이탈리안 요리를 만드는 로컬릿의 셰프. 채식 베이스의 요리를 중심으로 ‘내가 먹는것이 곧 손님이 먹는 요리’ 라는 생각으로 좋은 로컬재료에 관심이 많다. 마르쉐에서 농부님들과 많이 소통하며 언젠간 직접 농사지을수 있는 텃밭과 다이닝 공간이 있는 곳에서 요리하는것이 꿈이다.
https://instagram.com/the_local_eater
https://blog.naver.com/ncharisma7
<기획/진행> 김수향 (카페 수카라 대표)
<주최> 사단법인 농부시장 마르쉐
<주관> 마르쉐친구들
<후원> 이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