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2017서울도시농업축제]와 함께 열리는 11월 11일 (토) 마르쉐@혜화 한눈에 보기!

20171111_%eb%8f%84%ec%8b%9c%eb%86%8d%ec%97%85%ec%b6%95%ec%a0%9c_%eb%a7%88%eb%a5%b4%ec%89%90%ed%98%9c%ed%99%94_%ed%8f%ac%ec%8a%a4%ed%84%b0

 

2017 서울도시농업축제 <도시에서 이어가는 씨앗> + 마르쉐@혜화

2017년 11월 11일 토요일 11시~ 16시 서울시 종로구 마로니에공원

‘도시농부 이야기’ 전시 / 종일
‘한반도 16도 토종쌀 막걸리’ 시음대회/ 종일
‘토종 한 끼’ 요리 / 종일
‘이어가는 씨앗에서 밥상’ 전시 / 종일
‘연희 크루 진대’ 공연 / 12:00
‘도시농부와 토종쌀의 변신’ 워크샵 / 13:00
‘도시에서 이어가는 농사 이야기’ / 14:00

마르쉐@는 씨앗을 이어가는 농사를 응원합니다.

농부들의 논과 밭에서 농부의 손으로 채종되어 이어가는 씨앗들.
할머니의 할머니 또 할머니를 거슬러 올라가며 물려 내려오며
제 땅에서 얻어진 토종 씨앗들.

우리땅에서 여러 해를 살아내며 유전적으로 안정된 씨앗들.
그 씨앗들이 있어 농부들의 자급순환의 삶이 뿌리내리고
우리들의 밥상이 더 풍요롭고 다양해집니다.

귀촌 귀농한 작은 농부들의 텃밭,
도시의 작은 시민농장들이 함께 품어온 씨앗들로 인해
도시에 소중한 변화가 시작됐습니다.

 

1

 

도시농부들이 도시에서 이어가는 씨앗과
이 땅의 각 지역에서 이어가는 씨앗이 만납니다.

다양한 농부들과 다양한 씨앗이 만나는
마르쉐@ 토종 잔치를 ‘2017 서울도시농업축제’와 함께 엽니다.

‘도시농부 이야기’ 종일 / 마로니에공원 내

 

23

내 아이에게 건강한 밥상을 주고 싶어 농사를 시작한 엄마 농부, 동아리 활동으로 함께 농사짓는 학생 농부, 막연했던 꿈을 실현하고 있는 귀촌 농부, 벌레와 나누어 먹는 아마추어 농부, 주말농장 5평부터 시작한 작은 농부, 채집하고 요리하는 자매 농부, 도시 공간에서 꿀벌을 키우는 양봉 농부, 직접 재료를 키우는 요리사농부, 도시근교에서 오로지 농사일만 하는 전업농부 등 도시농업의 주체인 다양한 도시농부들의 이야기를 글과 그림으로 전시합니다. 온/오프라인 전시로 진행합니다.

‘이어가는 씨앗에서 밥상까지’ 종일 / 마로니에공원 내

 

4

이어가는 씨앗에서부터 꽃, 열매, 작물까지의 과정을 담은 토종작물 사진전과 호박, 조, 배추,수수,   무, 당근, 고구마, 옥수수, 박, 땅콩, 상추, 박 등등 우리땅에서 자란 토종의 실제 모습을 볼 수 있는 토종작물전이 열립니다. 북흑조볏짚, 수수빗자루, 천연수세미, 작은표주박, 수수깡장난감, 목화꽃다발 등 농부들이 직접 만들어 일상 속에 쓰며들어 있는 토종 수공예품의 모습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전시는 씨앗을 이어가고 나누는 ‘토종이자란다’에서 준비합니다.

‘도시농부와 토종쌀의 변신’ 토크&테이스팅


13:00 / 좋은공연안내센터 다목적홀 *사전신청

5

고양 도시텃밭 ’우보농장’에서 4년 전에 마르쉐@에 15종의 토종쌀을 소량씩 선보이기 시작했고, 현재 60종을 넘는 토종쌀을 재배하고 있으며 이제는 전국 30곳의 농부들이 다양한 토종쌀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이 땅에 토종쌀 재배 양이 늘어남에 따라 마르쉐@ 요리사들을 중심으로 토종쌀 가공품이 조금씩 생기면서 토종쌀은 밥을 넘어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해 가고 있지요. 가공된 토종쌀 맛을 보고 토종쌀의 변신 과정을 농부와 요리사에게 들어보고, 토종쌀의 가능성을 함께 느끼고 경험해 보는 시간.

‘지새우고’의  토종쌀 글래놀라와 ‘희음’의 토종쌀 요구르트, ‘느린부엌’의 토종만성현미차와 토종쌀떡, ‘예지향’의 토종쌀 누룽지와 조청, ‘수카라’의 토종쌀겨채소장아찌, ‘우보농장’의 토종쌀 청주 외 다양한 변신된 토종쌀 맛과, 도시농부의 이어가는 토종쌀 이야기를 나눕니다.

자세한 내용 및 신청 http://blog.naver.com/marcheat/221130412873

토종으로 차리는 밥상 ’토종 한 끼’ 종일 / 마로니에공원 내

 

6

 드디어 토종작물로 차린 한끼 밥상을 차릴 수 있는 기회가 마르쉐@에 찾아 옵니다.  토종종자를 보전하고 증식하고 나누는 ‘토종이자란다’ 농부들이 직접 키운 토종작물들의 특성을 살린 요리들을 선보이고 맛볼 수 있는 부스를 차립니다. 농부들이 직접 요리하며 손님들과 만나 토종의 맛과 토종을 이용한 레시피를 손님들과 나누어 씨앗에서부터 밥상까지 이어지는 토종의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메뉴 : 신지연농부의 토종콩 호박죽, 이복자 농부의 동아깍두기, 김혜영 농부의 토종콩 주먹밥, 단호박밤양갱, 3가지 토종파 파전, 정성훈농부의  명이장아찌, 구교정 농부의 앉은뱅이밀 피터브레이드 외 고추송송이, 토종콩조림, 독새기콩고물인절미, 토종곡물강정 등도 판매됩니다.

 

*메뉴는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반도 16도 토종쌀 막걸리 시음대회


11:00~15:00 / 마로니에공원 내

 

7

한반도 16도의 지역성을 가진 토종쌀을 도시농부와 시민들이 빚어 만든 막걸리(막 거른 술/가양주)의 맛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찾아 옵니다. 16가지 토종쌀의 다양한 맛을 비교해 보는 시음대회가 열리며 이삭의 형태, 쌀알의 모습 등 도시에서 자란 토종쌀의 풍요로운 모습도 함께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도시농부와 시민 16팀이 담근 막걸리를 시음 뒤, 마음에 든 술을 골라주세요! 시민들이 뽑는 인기상, 전문가가 선택하는 특별상 등 맛난 술 맛을 보여준 6팀에게 상이 주어집니다. 16가지 토종쌀 맛과 풍미, 아름다운 이삭과 쌀알 모습을 즐기세요.

<선보이는 한반도 토종쌀 16종과 막걸리 빚기 참가팀>
함경북도 흑갱 / 홍성자연재배협동조합 금창영 외  |  함경남도 올벼 / 이성원  |  평안북도 궐나도 / 이희경  평안남도 북흑조 / 오푸르메  |  황해북도 보리벼 / 이한순  |  황해남도 조동지 / 권태옥  |  강원도 녹두도 / 최소연  |  경기도 자광도 / 류소현  |  서울 백석 / 손도혜  |  충청북도 괴산찰 / 김서진  |  충청남도 버들벼 / 종합재미상사 김신범, 안정화  |  경상북도 대관도 / 우보농장 한정엽, 이경아  |  경상남도 화도 / 풍신난도시농부들 김재광  |  전라북도 자치나 / 함현주  |  전라남도 졸장벼 / 삽살개팀 강혜린 김혜진  |  제주도 메산디 / 김선미(주뇽이)

대화하는 농부시장, 마르쉐@ / 종일

 

5

저마다의 자리에서 농사를 이어온 다양한 농부들의 시장이 열립니다.
농부들의 농산물로 요리를 하는 요리사들과
우리의 식탁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수공예가들도 함께 합니다.
장바구니와 개인 식기, 마르쉐@의 빌려쓰는 그릇으로 더 즐거운 대화를 할 수 있는 시장.
자원활동가와 서포터즈들의 손길로 완성됩니다.

‘연희 크루 진대’ 마르쉐@제철공연  / 12:00 / 무대 옆
남녀노소 다양한 세대들이 어우러질 수 있는 ‘연희 크루 진대’ 의 공연

1112

‘도시에서 이어가는 농사 이야기’ 마르쉐@농부워크숍 / 14:00 / 무대 옆

 

1413

수원에서 농사를 지으며, 토종씨앗을 이어가고 있는 도시농부, ‘수원텃밭보급소’의 박영재 농부님.
수원텃밭보급소에서 다양한 모종들을 받아서 키우고 있는 ‘도시농부_자란다’의 박정자 농부님.
반가운 두 농부님들의 도시에서 농사짓는 이야기, 이어가는 씨앗 이야기를 듣는 시간.

 

* 해당 프로그램은 
2017 서울도시농업축제의 일환으로 진행됩니다.
2017 서울도시농업축제 내용 자세히 보기
goo.gl/VSxQp

주관  서울시 /  주최  마르쉐친구들  

*다음시장일정
[11/11 (토) 마르쉐@혜화]  [11/18 (토) 마르쉐@문화비축기지]  [11/25 (토) 마르쉐@성수]

마르쉐@홈페이지 www.marcheat.net
마르쉐@페이스북 
marchewithseoul/
마르쉐@인스타그램 @marchefriends

Search
X